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할로겐전구의 구조

특장차팔구사구 2009. 1. 11. 15:47
할로겐전구의 구조
 
관벽 온도는 텅스텐 할로겐 화합물이 부착되지 않도록 250∼850℃로 설계되
어 있으므로 할로겐 전구의 밸브는 종래의 전구보다 소형으로서 관벽부하
를 높게 하고  있다.
 
이 때문에 관벽온도가 250∼850℃가 되도록 설계되어 있으므로 고온에 견딜
수 있는 석영유리가 주로 사용되지만 경질유리가 사용되기도 한다.
석영유리와 도입속선과의 봉착은 두께 20∼30㎛의 나이프에지의  몰리부덴
박을 사용하여, 핀치시일로 되어 있고, 석영유리내의 봉입되고 있는 금속은
텅스텐과  할로겐과의 반응을 방해하지 않도록 고순도의 텅스텐 또는 몰리
브덴이 쓰이고  있다. 
미량의 할로겐 물질과 불활성가스가 1×106∼4×105Pa로 고압으로 봉입되어
있다.
 
소형이고 고온으로 되어 있으므로 점등중의 압력은 봉입압(냉압력)의 1.3∼
7.0배에 달한다.
할로겐 가스로는 CH2Br, CH2Br2, CH2Cl2, I2,  Cl2, Br2등이 사용되며, 혼합
은 할로겐 0.1∼1%, Ar베이스 또는 할로겐 0.5∼1%,N2  10∼50%,Ar베이스 등
으로 사용된다. 예컨대, J-100V,500W 할로겐전구에는 CH2Br2+I2혼합가스가 
사용되고 있다.